인셉션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2010 / 미국,영국)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타나베 켄,조셉 고든-레빗,마리안 꼬띠아르,엘렌 페이지
상세보기

  영화 끝나고 할 말을 잃음... 너무 재미있네ㅋㅋㅋ 상영시간이 꽤 긴데도 불구하고 지루한 적 없이 봤다. 여러모로 머리써야 하는 영화라고 생각하고 갔는데 뭐... 그런 부분이 있기는 해도 굳이 따지려 들지만 않으면 이해하는 데 무리는 없는 거 같다. 기본 베이스인 꿈 안에서 정보를 훔치거(디스트랙트)나 심을 수(인셉션) 있다는 배경을 알고, 토템(꿈인지 현실인지 구분하기 위한 자신만이 만질 수 있는 단순한 물체), 킥(꿈에서 깨어나기 위한 일종의 충격)과 림보(무의식 깊은 단계의 꿈)의 개념만 알면 괜찮다. 좀 더 분석하고 싶다면야 분석하면 되는데... 그런거 좋아하는 사람은 하시구 저는 별로 단계별 분석 이런거까진 하고 싶지 않으니 패스하겠습니다. 그 부분은 이 글을 보면 괜찮을 것 같음.

  내가 마음에 들었던건 이리저리 꼬아댄 공식들 보다도 인간관계라던가, 사랑, 죄책감, 회한... 뭐 이런 인간 내면의 표현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는 거다. 꿈이라는 무의식을 통해 구성되는 생각과 감정의 모습들이 좋았고, 또 그걸 기묘하게 비틀어대며 인물들의 과거를 들춰내고 거기에서 보여지는 감정들을 보여준다는 게 기가 막혔다..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맬(마리아 꼬띠아르)의 관계가 그 중에서 가장 크게 작용한 건 물론이고, 건축가인 아리아드네(엘렌 페이지)가 상황을 지켜보면서 배우는 것들과 느끼는 감정들이 좋았다. 또 좋았던 건 로버트 피셔(킬리언 머피)의 아버지(피트 포스틀스웨이트)에 대한 깊은 트라우마와 그 해소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는 것. 개인적으로 피셔가 금고에서 바람개비를 발견하는 장면이 참 짠했다.

  캐릭터들에게 쓸데없는 설명을 많이 자제한 것 같다. 오히려 조연인 로버트 피셔의 성격 묘사가 몹시 잘 드러나는데, 그에 반해 주요 인물들인 아서(조셉 고든-래빗), 위장사 임스(톰 하디), 약제사 유서프(딜립 라오), 그리고 이 인셉션을 실행하게 만든 인물인 기업가 사이토(와타나베 켄) 모두가 어떻게 보면 참 단편적인 인물이다. 바탕이 되는 성격의 일면들만 착착 깔아두고(아서는 냉철하면서도 재치가 있고, 임스는 장난스러운 캐릭터. 유서프는 겁은 있지만 돈 앞에서 의외로 모험을 감수하는 편이고, 사이토는 사업가 치고 스스로 나서는 것을 좋아한다.) 내면 깊은 것들은 보여주지 않는데 이 정도가 딱 적당했다. 이야기 안에서 딱 신경쓰이지 않고 성격 판독이 가능하고, 그 때문에 중심 인물들의 이야기에 더 집중할 수 있었으니까... 그러니까 나머지 애들은 스핀오프로 내주십시오... 아서 이야기좀 제발...

  사람의 머리 속에서 무언가를 빼내는 것도 무섭지만 어떤 잠재의식을 심어준다는 게 참 무섭다는 생각을 했다. 결국 그로 인해서 맬이 죽은 것이었고, 그 일로 인해 코브 또한 무의식의 압박을 받게 되었으니까. 아들 딸도 못만나고... 코브 장인(마이클 케인)은 보면 코브가 무죄인 걸 확신하고 있는 거 같던데 이런 쪽 증언은 씨알도 안먹히나ㅜㅜ 아무튼 사람 의식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하는 영화. 이런 기억의 조작 뿐 아니라,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감정이 어떤 식으로 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도... 코브가 가진 죄책감이 어떤 식으로 발현되는 지 그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다.

  로버트 피셔는 인셉션의 피해자이긴 한데 어떻게 보면 자기 트라우마를 해소하게 되었다는 점에선 수혜자인 걸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아버지에게 한없이 눌려있고 아버지에 대한 배척이 가득하던 아들이, 아버지에 대한 증오를 해소하게 되었을 때 느낄 카타르시스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 같다. 근데 아버지에 대한 트라우마 그렇게 크면서 의외로 대부인 브로닝(톰 베린저)은 꽤 따르는 거 같은 느낌이더라...

  배경이나 액션이 생각보다 좋았다. 꿈이 붕괴되는 장면들도 인상깊었고, 그런 꿈 안에서 개고생을 하는 모습들도 재미있었다. 무의식이 적들에게 반응하고 그들을 제거하려 한다는 설정이 신기하고 좋았음. 꿈안의 개고생은 역시 2단계 꿈에서 아서가 무중력 상태에서 킥을 쓰기 위해 발버둥 치는 모습들이 가장 재미있었다. 이 상태에서 엘렌페이지가 머리를 묶고 있었던 건 무중력 상태에서의 머리카락을 표현하기 어려워서였다고ㅋㅋㅋ 아 그리고 처음에 코브와 아리아드네가 꿈속에서 만나고 그 꿈이 붕괴될 때의 모습은 CG가 아니라 실제...이고 고속카메라 촬영이더라. 무서운 크리스토퍼 놀란...

  처음 나왔던 배신자 건축가 내쉬(루카스 하스)는 어디서 많이 본 얼굴이다 했더니 크마ㅋㅋㅋㅋ 1시즌 1화에서 나왔던 말더듬이 연쇄살인마! 그래 얼굴이 너무 멀쩡한데 말더듬이 연기 너무 잘해서 기억하고 있었어...

  결말은 딱 좋은 것 같다. 아 물론 심장이 두근두근하고 미칠 지경이 된 건 맞는데 생각할 여지랑 여운을 많이 남겨주니까ㅋㅋㅋ 개인적으로 난 쓰러졌다 쪽에 한 표를 건다.

  재미있었다. 또 보러 갈 거 같음ㅋㅋㅋ

'마음의 양식 > 때때로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탑 건 (Top Gun, 1986)  (0) 2010.08.02
러브 액츄얼리 (Love Actually, 2003)  (4) 2010.07.30
이끼 (2010)  (4) 2010.07.23
싱글 맨 (A Single Man, 2009)  (2) 2010.07.16
폭력의 역사 (A History Of Violence, 2005)  (4) 2010.06.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