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스 본
감독 데브라 그레닉 (2010 / 미국)
출연 제니퍼 로렌스,존 호키스
상세보기

  지누랑 볼 영화 알아보다가 이거 보기로 했다. 요새 볼 영화 너무 없어서 고르기 힘들었음... 윈터스 본은 얼마 전에 다류랑 보러가려다가 안 본 건데 어째 연이 닿아서 또 보게 되는구나. 사실 크게 기대 안했는데 오 나 엄청 재미있게 봤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불평했던 결말까지도 나는 마음에 들었다. 왜냐면 이 영화는 리(제니퍼 로렌스)의 이야기이지, 리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니까. 나는 그의 이야기는 별로 궁금치 않았다.

  한적한 시골 마을에 살고 있는 리. 리에게는 돌봐야할 아픈 엄마와 아직 어린 동생 소니(이사야 스톤), 애쉬리(애슐리 톰슨)들이 있다. 아버지는 가석방중이지만 이주 째 보이지 않는다. 여기까지는 힘들어도 살만할텐데, 어느날 마을의 보안관 바스킨(가렛 딜라헌트)이 와서 알리길, 아버지는 보석금을 내고 가석방 된 것이고, 그 보석금을 낼 때 땅과 부지를 포함해 냈기 때문에 아버지가 재판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집과 부지가 나라에 몰수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상황을 해결할 사람은 리 뿐이다. 리는 그동안 찾지 않던 아버지 제섭을 찾아나서려 한다.

  여기까진 평범한데, 그런 그녀를 보는 마을의 시선이 탐탁치 않다. 옆집 여자(쉘리 웨게너)는 와서 가만히 있으라 충고하고, 삼촌인 티어드롭(존 호키스)에게 찾아가 아빠와 친했던 리틀 아서(케빈 브레즈나한)를 찾아가려 한다고 하자 멱살을 잡으며 가만히 있으라 한다. 아버지의 친구였던 리틀 아서 또한 아버지의 행방을 모르며, 모든 길의 끝에 서 있다고 여겨진 텀프 밀튼(로니 홀)의 집에 찾아가지만, 그를 만날 수 없다는 그의 아내 메랍(데일 딕키)의 말만 매몰차게 듣는다. 모든것이 막혀서 힘들어 할 때 가석방 담당자(테이트 테일러)까지 찾아와서 모든 게 몰수될 거라 다시 한 번 말하고, 리는 다시 한 번 절박해진다.

  서로 혈연이든 무엇이든간으로 이어져 있는 마을 사람들이 '건들지 말라'는 일을 리는 건들 수 밖에 없다. 그 결과 메랍일가에게 호되게 당하고 티어드롭에게 구출되며, 아버지가 이미 죽었다는 사실, 티어드롭이 사실은 자신을 보호하려 애쓰고 있다는 사실들을 감지해나간다. 그 와중에도 힘든 삶은 계속되고, 어찌어찌 그 일들을 해결해나가는 이야기.

  리가 그렇게 강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리의 삶을 보면 알 수 있다. 범죄자인 아버지, 오히려 자신이 돌보아야 하는 어머니, 어린 동생들. 가지고있는 것은 서너푼인데 그것마저 빼앗길 지 모른다는 절박함은 리를 강하게 만든다. 리는 동생들에게 궂은 일을 하는 방식을 알려주고, 동시에 그들이 자신의 삶을 물려받지 않게 노력한다. (동생들의 교육에는 굉장히 신경을 쓰는 걸 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리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것 같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들을 보면 특히나.) 그녀에겐 너무 신경쓸 일이 많아서 약해질 수가 없다. 아버지의 팔을 잘라내는 그 순간에도 복수보다는 당장 살아가야 하는 삶을 생각할 뿐이다.

  리가 주체적으로 사건을 해결해나간다는 느낌보다는 상황을 헤쳐나간다는 느낌이 더 강했고, 그녀의 삶이 묻어나서 좋았다. 나는 보는 내내 굉장히 흥미진진해서 그런가 제섭이 어떻게 죽었는가에 대해서는 신경도 안쓰이더라. 영화에서 설명된 대로 배신한 것이 알려져 죽었겠지... 정도. 보면서 캐릭터의 느낌이 확 달라졌던 건 티어드롭. 초반에 리의 목을 움켜쥘 때만 해도 아니 저 사람은 뭔가 싶었는데 그게 다 리를 신경써서 한 행동이었다는 걸 알고나선 모든게 달라졌다. '마을의 규칙'에 따라 움직일 수 밖에 없는 티어드롭이었지만 그래도 제섭을 굉장히 아꼈다는 것도 보면서 느껴졌고. 차에서 보안관과 대치하는 장면 또한 멋졌다.

  그 이후는 어떻게 될까. 범인을 알았다고 말하던 티어드롭은 왠지 복수를 할 것 같기도 하지만... 그동안 그가 보여줬던 태도나 조카들을 생각하는 태도를 보면 안 그럴 거 같다. 리는 일단 동생들 곁을 지키겠지만 언젠가는 군대에 가겠지. 그 또한 동생들을 위한 행동일 것 같다.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영화 전반적인 분위기나 이끌어나가는 방식, 캐릭터의 상황들이 흥미로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