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득이
카테고리 소설 > 한국소설 > 청소년소설
지은이 김려령 (창비, 2008년)
상세보기

  이번 책 지름으로 왔던 책 중 가장 빨리 읽을 만한게 뭔가 싶어서 집어든 책. 출퇴근 시간에 다 읽었으니 잘 선택한 셈이었다. 난 책읽는 속도가 꽤 더딘 편인데 출퇴근 시간에 다 읽었으니까... 내 출퇴근 시간은 지하철에서만 왕복 한시간 반 정도. 다른 사람이라면 한시간 약간 넘는 시간이면 다 읽을 것 같다.

  무난한 성장소설인데 읽는 맛이 있다고 해야하나. 1인칭인데 이게 일반 소설들과 다르게 톡톡 튀는 게 있다. 좀 더 노골적으로 말하자면 어떨 땐 인터넷에 올려진 소설을 읽는 것마냥 가벼운 기분이 든다. 그와 다른 건 담고 있는 걸까... 어떻게 보면 무거운 소재를 다루고 있는데 그걸 가벼운 방식으로, 그러나 주제를 잊지 않을 정도로 진행시켜나간다. 청소년이든 어른이든간에 읽기 편하고 그 안에 담겨있는 주제를 알기에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주제고 나발이고 일단 소설이 재미있었다. 페이지가 싹싹 넘어가는데 너무 재미 있어서 멈출 수가 없더라. 담임인 '똥주'캐릭터가 생각보다 알맹이가 꽉 차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다. 완득이가 조금씩 성장해가는 모습도 보기 좋았다. 뭐 완전히 확 바뀐건 아니긴 한데, 이 정도가 딱 적당했다. 주변 인물들이 나름 현실적이었고...

  진득한 소설이라기보단 책장이 빨리 넘어가는 재미있는 동화책을 읽은 기분이었다. 나쁘지 않았다. 늘어지지 않게 쉬어간다는 느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