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추구와발견
카테고리 소설 > 독일소설
지은이 파트리크 쥐스킨트 (열린책들, 2006년)
상세보기

  나 희곡 되게 안좋아함... 연극 보는 건 좋아하는데 희곡 대본 보는 건 왠지 내게 항상 고난이었다. 그래서 이 책을 재밌게 읽었냐, 그런 불편함이 없었냐 묻는다면 아니요. 전혀요... 그냥 파트리크 쥐스킨트꺼라 샀어요. 아놔 로시니도 남아 있는데 큰일이다.

  희곡 중에서도 독립 예술영화에서 다룰 법한 이야기 진행을 보여주는 희곡이었다. 난 사실 글로 봤어도 썩 이해를 잘 한 편이 아닌데 영상으로 봤으면 더 못했겠다 싶었다. 그리고 내가 그 쪽 신화를 좀 더 알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음. 이건 오르페우스 신화가 모티프인데 난 그 이야기를 자세히 알지 못한다. 알지만 좀 설아는 느낌. 항상 서구의 문학작품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건데 그 사회에 전반적으로 뿌려져있는 문화지표를 내가 알지 못해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혹은 모르고 넘어가는 것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작곡가 미미와 그의 비너스, 슈테른헨의 사랑 이야기. 그들의 친구인 테오와 헬레나 이야기도 나오긴 하지만... 중심은 요 둘의 이야기. 비너스와 헤어진 뒤 사랑 때문에 죽음을 택한 미미과, 그런 미미를 좇아(죽기 위해서가 아니다!) 우물 속으로 뛰어드는 모습은 신화의 그것과 같다. 이후의 진행은 그들에게 행복을 다시 찾아주는 듯 하다가, 사소한 일을 계기로 그들은 다시 갈라져버리고 만다. 그들이 다시 조우하는 장면은 앞선 두 번의 이별 탓에 더 무겁고 진한 회한의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뭐 난 그렇게 크게 공감하거나 열중하면서 본 것은 아니었기에 그렇다 저렇다 하는 감정만 수박 겉핥듯이 안 느낌이로다...

  '로시니 혹은 누가 누구와 잤는가 하는 잔인한 문제'는 좀 다를라나 몰라도 이건 내 취향이 아니었네. 쥐스킨트의 소설들은 모조리 재미있게 읽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걸 이해하기에 난 너무 가벼운가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