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톤먼트 (2008)

Atonement 
8.2
감독
조 라이트
출연
제임스 맥어보이, 키이라 나이틀리, 로몰라 가레이, 시얼샤 로넌,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정보
로맨스/멜로, 드라마 | 영국, 프랑스 | 122 분 | 2008-02-21


  제목 봤을 때부터 이게 뭔가 행복한 이야기가 될 거 같진 않다고 생각했는데, 영화 절반가량 와서는 더 그렇게 될 거 같았다. 그래서 막판 반전이랄까, 실제 이야기가 드러났을 땐 그냥 그렇구나... 하고 수긍하게 되었다. 이언 매큐언 소설 원작인데 괴로워서 원작을 읽을 수 있을런지 모르겠다.

  영화 속에서도 액자식 구성으로 된 틀이 나오는데 아무래도 사건을 보고 묘사하는 것이, 주인공인 세실리아(키이라 나이틀리)나 로비(제임스 맥어보이)가 아닌, 브라이오니(시얼샤 로넌/로몰라 가레이/바네사 레드그레이브)의 시선이기 때문에 사건 자체가 객관적으로 보이진 않았다. 다만 더 낭만적이고, 더 애틋하고, 그래서 더 안타깝다는 느낌이 들었다. 브라이오니의 비뚤어진 마음 탓에 로비가 감옥으로 들어가는 그 부분까지의 내용은 특히 더 그랬다. 열세살 아이가 저지른 한 번의 거짓말은 로비의 운명 뿐 아니라, 세실리아와 로비의 사랑을 터무니없이 흔들어 놓으니까. 브라이오니가 로비에게 느꼈을 사랑과 그만큼의 배신감은 알겠지만 그냥 그렇다 하고 넘어가기엔 질이 참 나빴다. 그렇기에 브라이오니가 이 '속죄'를 써내려간 것이기도 하겠지만.

  마음을 확인하자마자 브라이오니 탓에 서로 갈라지게 된 연인은, 군인과 간호사가 되어 다시 만나지만 그마저도 그 시간이 길지 못했다. 오년이 지난 뒤까지 서로에 대한 마음을 간직한 채였고, 그 후 서로가 죽을 때까지 그러했을 연인이라 마음이 안타깝고 그랬다. 로비의 계급이 높았다면 처음의 그 오해가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안타까움. 계급 생각하니까 막판 쯤에 네가 한 일을 다시 바로잡으라면서, 집안의 일꾼이었던 대니(알피 알렌)의 탓이 아니었냐는 식으로 이야기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고것도 좀 마음에 걸리더라. 결국 그런 일을 저지를 만한 대상으로 잡는 게 하인이었으니까.

  열여덟이 되었던 브라이오니가 그 때마저 언니를 찾아가지 못한 두려움을 이해할 수는 있었다. 그냥 가볍게 넘기기엔 너무나 큰 일을 저질렀으니까. 시간이 흐르고 점점 자랄수록 자신이 한 일의 크기가 자신의 안에서 커져갔을 텐데 그 기분이 어땠을까. 그렇다 해도 한 사람의 인생을 망쳐버린 걸 결국 마주보지 못했다는 게 괘씸하긴 했다. '사건'의 주체였던 폴 마샬(베네딕트 컴버배치)과 로라 퀸시(주노 템플)도 괘씸하긴 마찬가지. 하지만 그래도 애넨 자신들만의 이유라도 있었지. 브라이오니는... 짜증난다.

  소리와 화면 탓에 약간 엉성할 수 있는 줄거리가 확확 와닿았다. 특히 그 타자기소리와 얼굴이 클로즈업 되는 장면은 서늘하고 그렇더라. 열세살의 브라이오니가 아무렇지도 않게 제가 봤어요. 하는 장면의 클로즈업과 타자기 소리, 동시에 로비가 잡혀가면서 그의 어머니가 차를 내려칠 때 나던 탁음이 뒤섞였을 땐 내 심장이 쿵쿵 뛰었다. 화면과 사운드가 좋았다.

  나이가 들어 작가가 된 브라이오니가 써내려간 소설이 그들에 대한 참된 속죄가 될 수 있을까. 그들도 그렇게 생각할까. 소설 안에서라도 행복을 주고 싶었던 마음은 이해하지만 실제의, 현실의 사람들은 기분이 어떨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생각보다 아름답지 않고 오히려 먹먹한 기분이 더 들게 하는 영화였다. 단순히 그들이 함께 할 수 없었다는 현실보다, 그들을 그렇게 몰아갔던 환경이 안타까워서.

+ Recent posts